춘천의 대표적인 명문 골프코스인 라비에벨 듄스코스는 스코틀랜드 링크스를 모티브로 설계되어 세인트엔드류스 올드코스가 생각나는 코스였습니다. 듄스코스 난이도 러프, 그린 난이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춘천 라비에벨 거리 및 위치
춘천라비에벨은 서울에서 차로 약 1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소는 강원 춘천시 동산면 종자리로 436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춘천 IC에서 빠지면 10분 거리이기 때문에 키로수는 서울 강남 기준 약 100km로 정도로 꽤 멀지만 체감상으로는 가까운 편이었습니다. 또한, 주위에 휘슬링락, 남춘천cc, 베어크리크 춘천, 더플레어스 cc 등 유명한 골프장이 많아서 주위에 맛집이 많습니다. 라운딩 전후로 동반자들과 식사하기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 시설
춘천 라비에벨은 코오롱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골프시설이어서 클럽하우스가 전반적으로 깔끔했습니다. 클럽하우스에 입장하면 카운터에 계시는 직원분들도 정말 친절하게 인사해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클럽하우스는 라비에벨 올드코스와 다르게 한옥이 아니라 모던한 인테리어입니다. 클럽하우스 2층에서 듄스코스 전경을 볼 수 있어서 방문하시게 된다면 라커룸을 가기 전에 한 번쯤 구경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락커룸 사진은 못찍었지만 깔끔하게 잘 되어있어 환복 하기 편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클럽하우스 내 목욕 시설도 깔끔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라운딩 끝나고 개운하게 샤워하고 집에 갈 수 있었습니다.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 난이도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는 골프의 고향 스코틀랜드 링크스 코스를 본 따서 설계한 골프코스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링크스 코스가 있지만 대부분 인천, 태안 등 서해안 바닷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라비에벨 듄스코스는 산악 지형에 위치해서 독특하면서도 흥미로운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라비에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듄스코스 전경입니다. 여름에 찍어서 그런지 페어웨이와 그린의 초록색 잔디 색깔과 스코틀랜드 느낌이 나는 밤색 러프가 대조를 이루면서 색다른 라운딩 경험이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 올해 3월에 방문했을 때는 페어웨이 잔디가 아직 올라오지 않아서 밤색 빛을 띠고 있었는데요. 오히려 더 스코틀랜드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라비에벨 듄스코스의 묘미는 영국 스코틀랜드 식 링크스 코스와 한국식 산악코스를 한 라운드에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18홀 중 약 3분의 1이 티박스가 고지대에 있어서 드라이버 티샷을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코스 자체에 해저드가 많고, 러프도 도깨비 풀처럼 길어서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스코어에 엄청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 그린 난이도와 속도
라비에벨 듄스코스 그린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대부분 홀의 그린이 경사가 상당했을 뿐만 아니라 경사가 눈으로는 보이지 않게 블라인드 형식으로 설계되어서 처음 가시는 분들은 전적으로 캐디님에게 의지하는 편이 스코어 유지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저희는 아침 8시 30분 티오프였는데, 그린 속도는 초봄에 아침이어서 그런지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속도로 치면 약 2.8m/s 정도였으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린의 굴곡이 상당했기 때문에 중상급자 분들은 재밌게 칠 수 있는 그린이었습니다.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 총평
춘천 라비에벨 듄스코스는 스코틀랜드 링크스의 강한 바람이 느껴지는 코스와 한국 특유의 산악 지형 코스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특히, 일반적인 한국 골프장과는 다르게 러프가 정말 깊어서 티샷을 페어웨이로 보내는 것이 스코어를 지키는데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코스 곳곳에 위치한 해저드와 벙커는 듄스코스의 난이도를 올려주지만 동시에 심미적인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라비에벨은 한옥 클럽하우스가 위치한 올드코스로 유명하지만, 아직 듄스코스를 방문해보지 않으셨다면 꼭 추천합니다.
댓글